잠자리 독립 성공하기

How to separate
a child room

 

육아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이를 독립시키는 것입니다.

아이의 잠자리 독립은 아이만의 독립적인 라이프스타일을 형성하는 계기이면서 동시에 부모님과 아이 모두가 더 깊은 숙면을 취하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데에 필수적인 사회화 과정입니다.

잠자리 독립 시기는 나라별 문화에 따라 다릅니다. 서양권 문화의 경우 이르게는 생후 6개월 아기부터 독립된 방과 침대에서 재우기 시작하지만 한국을 포함한 동양권 문화에서는 적어도 3세까지 아이들과 부모님이 한 침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방 독립시기는 아이의 성향에 따라, 성장속도에 따라 개인별로 편차가 있을 수 있지만 가급적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자신만의 생활루틴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독립시기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잠자리 독립은 아이방을 만들어주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 이 때 잠자리 독립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미리 계획하고 설계하면 아이도 부모님도 더욱 쉽게 아이방 독립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 독립 성공 TIP!

1.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블루라이트 스크린을 제거하세요.
스크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두뇌의 수면 시스템을 방해합니다. 두뇌는 눈으로 들어오는 빛이 흐려지면 수면을 촉진하는 멜라토닌을 분비하는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나오는 지속적인 밝은 빛이 이를 저하시켜 쉽게 잠에 들지 못하게 합니다. 아이가 정상적인 멜라토닌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하루 평균 3시간 이하의 전자기기 사용과 취침 1시간 이전 스크린 사용을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취침을 알리는 트리거를 만드세요.
자기 전 따뜻한 목욕을 하거나 독서를 하는 것, ‘잘자’ 라고 말하는 것 등으로 취침시간을 알리는 트리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이의 취침시간에는 집 전체를 조용히 하거나 부모님이 함께 잠에 들어 아이가 수면중에도 가족에 소속되어 있다는 느낌을 주는것으로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잠자리 독립에는 부모님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3. 언제나 곁에 있다는 확신을 주세요.
아이를 침대에 눕히고 “5분 뒤에 들어와 볼게”라는 약속을 정한 뒤 정확히 5분 뒤에 들어와 엄마아빠가 아이를 지키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주세요. 이후 들어오는 시간을 6분, 7분으로 점차 늘려나가면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며 쉽게 수면 독립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4. 가급적 잠은 항상 아이 침대에서 자게 해주세요.
만약 아이가 잠을 자다가 안방으로 돌아온다면 아이와 큰 교류를 나누는대신 아이의 방으로 돌아가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항상 동일한 자리에서 자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며 아이의 잠자리를 확고하게 지정해야 합니다.

5. 잠자리 독립을 성공한 아침에는 칭찬으로 화답해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잘 자고 일어난 날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을 주거나 아침을 차려주는 것으로 보상을 주세요. 독립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는 것은 잠자리 독립뿐만 아니라 아이가 성장해나가는데에 좋은 자양분이 됩니다.

6. 수면등이나 인형, 책 등을 비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꿈에 민감합니다. 혼자 자는 밤에 스스로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수면등과 인형, 책 등을 가까운 곳에 준비해주세요.

아이에게 수면독립은 성장을 위한 큰 발걸음 입니다. 아이의 독립심을 고취시키고 스스로 학습에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아이의 성장을 응원해주세요.





수면등이 달린 데미안 LED 조명침대 보러가기 >